애드센스

클래리티 연결하는 방법, Clarity 분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잡 학 박 사 2025. 3. 23.

이번에는 분석 시리즈 3탄, Microsoft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분석툴. 바로 클래리티입니다.

 

애드센스를 하면서 클래리티를 안쓰는 건 그냥 돈벌기 싫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거 하나만 분석잘해도, 수익이 20%는 그냥 껑충 뛴다고 확신합니다.

 

 

[클래리티를 통해 알 수 있는 것]

 

1. 사용자가 어디를 클릭하는지 ➡️ "아하, 이 곳에 광고를 배치하니까 클릭률이 높아지네?"

 

2. 어디를 오랫동안 보고있는지 ➡️ "아 이런식으로 쓰면 사람들이 오랫동안 보는구나!"

 

3. 어떤 화면에서 오래머무르고있는지 ➡️ "스크롤 하단까지도 사람들이 오래머무르고있어. 내가 잘썼구나! 다음글도 이렇게 써야지!"

 

4. 다른 글로 이동할때 어떤 글로 이동하는지 ➡️ "아 사람들이 이런 글도 궁금해하는구나? 관련 내부링크를 연결하자!"

 

5. 얼마나 오랫동안 내글을 보고 나가는지 ➡️ "체류시간이 10초밖에 안되네? 체류시간 2분이 넘는글들과 뭐가 다르지?"

 

 

등등등 우리가 보고 개선할 수 있는 점이 너무너무 많다.

나는 클래리티를 사용하는 사람과 안쓰는 사람은 성장속도가 비교가 안될거라고 확신한다.

 

그럼 클래리티를 도대체 어떻게 연결할지 알아보자.

너무나도 다행인점은 Clarity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쓸 수 있도록 "모두 무료" 로 제공하고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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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리티(Clarity) 연결하는 방법

우리가 처음 승인을 받기위해서 애드센스 코드를 HTML 스킨편집에 삽입했던 것을 기억하는가? 이것과 똑같다.

 

그냥 클래리티들어가서 코드 복사해가지고 똑같은 자리에 넣어주면 알아서 내 모든 정보를 자동으로 가져가서 분석해준다.

 

 

1. 클래리티에 접속해준다.

클래리티 공식 홈페이지 : https://clarity.microsoft.com

주소창에 복사 붙여넣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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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해줍니다.

아마 대부분은 구글 계정이 있을거에요. 그러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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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이름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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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에는 내가 알아보기 쉬운 나만의 이름을 정해주세요.

 

웹 사이트 URL에는 승인 받은 나의 도메인을 넣어주시면됩니다. (만약 티스토리 도메인으로 승인을 받았으면,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 / 가비아 도메인으로 승인을 받았으면 가비아 도메인을 입력해주세요)

 

웹 사이트 업계에는 내 블로그에 해당하는 거 대충 아무거나 골라줍니다.

 

 

스킨 편집에 코드 넣어주기

거의 완료되었다고하는데, 하나도 완료안되었구요. 우리가 수동으로 코드를 넣어줘야합니다.

 

 

1. "추적 코드 받기"를 눌러주세요.

클래리티 연결하는 방법, Clarity 분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2. "클립보드에 복사" 눌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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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티스토리 - 스킨편집에서 <head> 아래에 넣어주세요.

승인 받을때 애드센스 승인 코드 넣는거랑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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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기다리기

코드 넣었는데, 이거 왜 못봐? 라고하실 수 있는데요.

클래리티에서도 우리 정보를 가져가는 시간이 있어야합니다.

보통 반나절에서 24시간 정도 지나면 활성화 되니 이제는 기다리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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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연결은 끝났으니 클래리티에서 어떤것을 분석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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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리티 분석하기

Clarity를 연결 했으니 이제 내일쯤되면 활성화가 되있을 겁니다. 그럼 어떤것을 봐주어야하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1. 레코딩

클래리티 연결하는 방법, Clarity 분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레코딩 에서 볼 수 있는 것]

클래리티 연결하는 방법, Clarity 분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1.기간(체류시간) : 구글 SEO에서 가장 강력한 것이 바로 체류시간입니다. 최소 1분은 넘겨야 구글에서는 좋은 사이트라고 인식을 하기 때문에, 체류시간이 1분 미만이라면 어떻게하면 체류시간을 늘릴지 고민해야 합니다.

 

2. 클릭수 : 흔히들 광고 클릭수라고 오해하는데 아닙니다. 그냥 화면 어디든 마우스로 클릭을 눌렀다면 클릭수가 찍히게 됩니다.

 

(클래리티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광고를 클릭하는것을 대놓고 보여주지 않는데요.

만약 클릭을 했는데, 사이트가 다른 곳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광고클릭을 한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클래리티는 사용자의 화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패턴과 움직임을 분석해서 흉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충의 위치와 내용을 어림잡아 예측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참조 : 방문자가 어디서 유입이 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 화면 같은 경우에는 Chat GPT에서 글을 추천해서 들어온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4. 실시간 분석 : 저 화면을 클릭하게 되면, 사용자가 어떤 식으로 내글을 봤는지, 패턴을 분석해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어디에 중점적으로 글을 읽고, 어느 부분에서 빠르게 지나가는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류시간이 10초인 글이 있다고하면, 앞부분은 읽다가 뒷부분으로 스크롤 내리자마자 나갔다고하면, 내가 뒷부분의 내용이 사용자가 원하던 내용이 아니구나를 깨닫고, 글쓰는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2. 열지도

클래리티 연결하는 방법, Clarity 분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열지도에서는 어떤걸 알 수 있을까요?

 

 

클래리티 연결하는 방법, Clarity 분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열지도에는 총 4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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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부분에서 가장 클릭수가 쏟아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버튼을 3개를 세팅해놨는데

 

1번째 버튼이 아니라, 2번째 버튼에 클릭수가 쏟아진다?

 

==> 그럼 그 버튼의 멘트를 다른 글에서도 똑같이 적용하고 수정을 통해 버튼 위치를 최상단으로 옮기게된다면 사람들이 위쪽에 더 많이 머무르기 때문에, 버튼 클릭수가 증가하면서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2) 스크롤

클래리티 연결하는 방법, Clarity 분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스크롤에서는 사용자들이 스크롤을 내리면서 얼마나 많이 빠져나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래리티 연결하는 방법, Clarity 분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색깔이 빨간색일수록 사람들이 많이 머무르고, 파란색으로 갈수록 사람들이 내 글을 끄고 나간겁니다.

 

보통은 글중간까지 빨간색을 유지하면 괜찮게 썼다라고 생각하면됩니다.

 

근데 글 초반 부분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나가는 비율이 많다?

그럼 방향성을 바꿔야 하는거죠.

 

서론 부분을 바꾼다던가, 사람들이 원하는걸 뒤쪽이 아니라 앞쪽에 깔아둬서 가장 중요한걸 먼저 보게끔 바꾸는 식으로 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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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쓴 글에서 어떤 부분에 가장 오래 머무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나는 위쪽에 신경을 써서 당연히 위에 오래 머무를 줄 알았는데,

글 중간이 오히려 제일 사람들이 오래 머무른다?

 

아하 사람들은 이런 정보들에 더 관심을 갖는구나. 그럼 다음부터는 이 내용을 가장 위쪽으로 올려서 더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내 글을 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영역

 

영역은 어디에 사람들이 클릭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제목에 클릭이 쏟아진다고 하면, 소제목에 링크를 달아서 전면광고를 유도하는 식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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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클래리티를 통해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솔직히 티스토리, 애드센스, 클래리티만 볼 줄아면 분석 툴 사용법은 이미 전부 마스터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는 이 분석 툴을 이용해 어떻게 나의 글을 더 성장시킬지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솔직히 전 애널리틱스는 잘 사용하지 않는데요. 그래도 구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체류시간"을 가장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애널리틱스니까 저는 체류시간 보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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