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를 할 때 가장 중요한것 중 하나가 바로 분석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통계를 보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내가 제목을 "KTX 예매하는 방법"이라고 적었지만, 실제로 들어온 사람은 "KTX 끊는법"이라고 치고 들어왔다면, "끊는 법" 이라는 키워드로 또 다른글을 확장할 수있는겁니다.
이런식으로 실제 사람들이 검색하고 들어오는 따끈따끈한 키워드를 볼 수 있는데, 이 기능을 안쓰는건 정말 손해가 아닐까요?
그럼 어떻게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분석할 수 있는지 낱낱이 파헤쳐봅시다.
첫번째, [블로그 관리 홈] 탭 이용하기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것]
1. 오늘 조회수
2. 어제 조회수
3. 누적 조회수
4. 오늘 방문자 수
5. 어제 방문자 수
6. 누적 방문자 수
7. 구독자 수
[우리가 분석해야할 부분]
말 그대로 오늘 내 방문자가 몇 명이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방문자수(트래픽)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면
==> 잘하고 있네. 이대로 꾸준하게 글을 쓰자!
아무리 글을 써도 늘지않는다면?
==>
내가 이슈 키워드만 쓰는게 아닐까? (이슈가 끝나면 그 키워드는 더이상 무쓸모다, 한마디로 밑빠진 독에 물붓기)
그렇다면, 롱테일 키워드 (4계절 내내 사람들이 항상 찾는 키워드들이 뭐가 있을까?)를 더 추가해야겠군.
아니면 외부유입 (네이버 지식인,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유료광고 등을 통해, 의도적으로 방문자수를 늘리기)을 통해 방문자수를 늘릴 수 도 있겠구나. 여러가지 생각해봐야겠다.
만약 방문자수가 뚝 떨어진다면?
이렇게 예고도없이 한순간에 방문자 수가 뚝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 저품질' 에 걸리거나 최적화가 풀렸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물론 이른 아침이거나, 오전 시간이라면 방문자수가 적은 게 당연하지만,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방문자수가 오르지 않는다면 둘중 하나입니다.
저품질(다음에 노출이안됨) 에 걸렸거나, 준최적화(상위노출이안됨)로 바뀌어서, 내 글이 더이상 노출되지않거나, 뒤로 계속 밀리고있는 것입니다.
이를 대비해 최적화 블로그를 많이 만들어두면, 그대로 도메인만 갈아 껴서 바로 상단노출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최적화 블로그 만드는 방법, 다음 상단노출
이전 글에서 구글 계정만들기, 티스토리 계정만들기까지 모두 완료하신분들 모두 짝짝짝~~! 여기까지 온 우리들에게 박수~~ 이제 드디어 마지막 최적화 블로그를 만들 차례입니다! 최적화 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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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글, 유입채널, 유입 키워드 확인
[인기글]
"인기글" 에서는 7일동안 가장 인기있는 글을 보여줍니다.
내가 쓴글중에 사람들은 이런글을 좋아하는 구나~를 알 수 있으며 여기서 우리가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나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분석해 이걸 복사하는 거죠.
옆에 통계를 눌러보면
나의 인기글을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로 다시 다른글을 적어가면 내 인기글이 1개가아니라 10개로 복사될 수 있는겁니다.
이게 바로 분석의 위대함입니다.
두번째, [통계] 탭 이용하기
통계 탭을 통해 내 트래픽의 출처 (방문자들이 어디서 타고들어오는지)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통계] - [방문 통계]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것]
1. 검색 비중이 어디가 더 높은지 (검색비중이 높은지, 외부유입 비중이 높은지)
만약 신생 블로그가 검색비중보다 외부유입 비중이 지나치게 높다면, 구글에서는 이를 어뷰징 행위로 간주하고 정지나, 계정 해지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따라서 최소 3개월동안은 검색유입의 비중에 신경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오늘의 인기글 확인
만약 오늘이 아니라 다른 날의 인기글을 보고싶다면,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3. 오늘의 유입 키워드 확인
오늘은 사람들이 이런 걸 검색을 많이하는구나~~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휴일이나, 주말, 공휴일에 유독 이 키워드가 많이 검색된다? 그럼 이건 주말 공휴일 키워드인겁니다. 이와 비슷한 유형의 키워드들을 쫙 깔아두면, 빨간날 공휴일에도 우린 돈을 버는겁니다.
반대로 유독 월요일에만 증가하는 키워드가 있다? 그럼 월요일키워드. 평일 키워드임을 알 수 있는겁니다.
남들은 그냥 우와 이런게 있구나 ~ 좋네~하고 넘어가지만
우리는 이렇게 분석을 통해 요일별로 어떤 키워드들이 인기있는지 파악하고 확장할 줄 알아야합니다.
2) [통계] - [유입 경로]
저는 개인적으로 이게 정말 알짜배기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것]
1. 실제로 사람들이 검색창에 뭐라고 치고 들어오는지 알 수 있다.
2. 실제 나의 검색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글을 선택해서 들어가보면 현재 상단에서 몇번째에 나의 글이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이렇게 확인해본 결과 네이버 지식 스니펫에 등록되어있는 글을 확인했는데요.
아 이런식으로 쓰면 네이버에서 좋아하는구나~?를 알게되었고
이와 같은 방식으로 다른 글도 똑같이 써서, 그 글들도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등록되서 여전히 네이버 최상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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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알아도 티스토리 분석 툴은 뽕뽑는거라고 생각해요.
그럼 다음번에는 애드센스 보고서 보는 법과, 애널리틱스 분석하는 방법도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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